ZIM은 'ZIM 인티그레이티드 시핑 서비시스' 라고 불리는 이스라엘 물류 서비스 회사이다.
배 화물들을 운송해주면서 돈 버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.
시가총액은 약 54억$로 약 7조 정도 된다.
현 주가는 44$ 정도.
75년 이상 운영되고 있고, 3.6만명 이상의 고객과 118척 선단을 운영하고 있는게 특징 (21년 12월 보고서)
연도 | 2017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
매출액 | 3.8조 | 4.2조 | 4.2조 | 5.1조 | 13.9조 |
영업이익 | 1,722억 | 39억 | 1,435억 | 9,079억 | 7.5조 |
2020년과 2021년 매출을 보면 21년에 엄청난 성장을 한 것을 볼 수 있다.
21년 매출 13.9조, 영업이익 7.5조
무려 54% 영업이익률을 보인다.
어떻게 화물 운송을 통한 5조 매출이 약 14조가 될 수 있었을까?
2020년 | 2021년 | |
선단 운영 | 87척 | 118척 |
글로벌 네트워크 | 80개국 307개 항구 | 90개국 304개 항구 |
고객 | 3만명 | 3.6만명 |
TEU 운송량 | 284만 운송 | 348만 운송 |
매출 | 39.9억 달러 | 107억 달러 |
영업 전문가 (직원) | 18명 (740명) | 22명 (750명) |
그 비결은 선단 (배) 수 에 있다.
사실 비즈니스 적으로 보면 배 숫자가 뭐가 중요하냐 의문이 있을 수 있겠지만
선단 수가 얼마냐에 따라서 매출 파이가 달라질 수 있다.
20년에 비해 31척이나 더 많아졌는데
그에 따른 고객과 운송량 (TEU) 값도 엄청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수익도 전반적으로 늘어났지만, 수익 비중 자체도 살펴보면 아시아 지역이 6% 늘었다.
수익 비중 | 2020년 | 2021년 |
태평양 횡단 | 40% | 39% |
대서양 | 21% | 18% |
수에즈 | 12% | 10% |
아시아 | 21% | 27% |
라틴아메리카 | 6% | 6% |
아시아 전자상거래 비중이 커졌나??
이렇게 수요가 증가한 원인이 있을 듯
배당 정책은 21년 3Q 순이익 약 20% 비율로 분기배당 정책을 가지고 있다 (21.11)
2021년 배당 | 2022년 배당 |
$4.5 (5,800원) |
$19.85 (25,300원 추정) |
배당 역사가 짧은게 흠이긴 하지만
이렇게 급 성장한 이유가 분명 있을 것이다.
앞으로 해운/물류 산업이 어떻게 될 지
성장 or 둔화의 방향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
ZIM 주가 및 매출 방향성도 정해질 듯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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